본문 바로가기

일상팁 정보

외국인 등록증 발급 자격, 분실과 재발급 어떻게?

 

 

 

 

외국인 등록증 발급 기준? 체류기간 언제까지

​외국인 등록증 발급은 입국하는 날로 부터 90일 약 3달이상 추가적으로 체류를 한다면 꼭 필요하고 발급을 받아야만 하는 등록증입니다. 

외국인 등록번호는 법적인 보호를 받습니다. 우리나라 주민등록번호와도 비슷한 개인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외국인 등록증은 본인이 꼭 가야만 합니다. 바로 양손 5손가락을 날인 서명해야하기 때문인데요. 다른 국적에 체류할때에 사건, 사고들을 방지함을 위함입니다. 행정사 대행을 해서 함께 등록할 수 있는데요. 하이코리아로 예약을 잡아야 합니다.

행정사 대행을 통할때에 필요한 서류 알려드릴게요.

 

1. 신청서

2.여권

3.천연색 사진 1매 3.5x4.5

5.체류 자격별 관련서류

6.수수료 3만원(현금만 가능합니다)

 

외국인 등록증 발급 소요기간은 약 2주이기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의 90일 이상 체류시에 외국인 등록증을 발급하지 않을시에는 위반한 자에 대하여 1년 이하의 징역, 1천만원이하의 벌금이 부여됩니다. 

 

외국인 등록증 예외 자격 및 발급 주요서류

 

외국인 등록증 예외인 경우도 있습니다. 

1.외교나 공무, 협정을 수행하고 있는 당사자의 가족들입니다. 

2. 외교, 국방의 업무,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당사자와 그의 가족들

3.법무부 장관이 외국이 등록증이 불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외국인

4.17세 미만의 등록인 90일 경과후 17세가 되었다면 등록증을 구비해야합니다. 

 

 

 

외국인 등록증 분실, 재발급 어떻게?

외국인 등록증을 재발급을 받아야 할 경우가 생기는데요.

분실의 이유도 있지만, 알아보지 못하게 훼손되어있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겠죠.

이유를 더 알아보겠습니다. 

 

 

1.외국인 등록증 분실

2.외국인등록증이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게 훼손되어있을때

3. 등록 기재사항 란이 부족할 떄

4. 외국인 등록사항이 변경될 때

 

외국인 등록증을 분실하였을때는 자신의 주소지 관할 출입국 사무소에 미리 예약후에 방문해야 합니다. 

분실로 인해서 재발급을 받을 때에는 대행사 이용이 불가하여 자신이 준비해서 가야합니다. 

재발급 신청후 발급 기간은 2-3주정도 됩니다. 분실시에는 14일 이내에 꼭 신청, 예약 후 방문해야 된다는 점 알아두세요